본문 바로가기
건강

긴장을 하면 왜 심장이 빨리 뛸까?

by 2Zen 2023. 12. 19.
반응형


우리가 흔히 겪는 일 중 하나인 '긴장'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긴장하는 상황에서는 심장이 빨리 뛰는 현상을 누구나 경험해 봤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요? 

 



먼저, 이러한 현상은 우리 몸의 '스트레스 반응'의 일부입니다. 
스트레스가 생기면, 우리의 뇌는 이를 위험 신호로 간주하고 '비상 상황'에 대비하도록 몸을 준비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중추신경계와 내분비계가 함께 작용합니다.

1. 심장을 빨리 뛰게 하는 과정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하면, 뇌의 특정 부분인 '아밀가다라'는 곳에서 비상 신호가 발생합니다. 
아밀가다라는 감정을 처리하고 스트레스 반응을 촉발하는 뇌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비상 신호는 뇌의 다른 부분으로 전달되어, 결국 신체의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2. 내분비계의 역할

아밀가다에서의 비상 신호는 '하이포탈라무스-뇌하수체-부신계'(HPA 축)를 통해 부신으로 전달됩니다. 
부신은 이 신호를 받아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아드레날린은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혈관을 확장시켜,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전신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이는 몸을 '비상 상황에 대응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3. 중추신경계의 역할

동시에, 비상 신호는 '자율신경계'를 통해 심장으로 직접 전달됩니다. 
자율신경계는 우리 몸의 '비의식적인' 기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그 중 하나가 심장의 박동입니다. 
자율신경계는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합성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두 신경계는 균형을 이루며 작용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합성신경계가 우세해지며, 이는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은 '비상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심장 박동수를 높입니다. 
이는 잠재적인 위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하며, 필요한 경우 신체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그래서 말 그대로 '긴장'하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생리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4. 긴장 상황에서의 심장 박동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런 현상이 일시적인 상황에서는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운동이나 다른 신체 활동을 할 때, 이와 비슷한 과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휴식은 이러한 부담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긴장이 생기면 우리 몸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심장 박동수를 높이는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것은 우리가 갑작스러운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생존 기제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표할 때 긴장되는 이유

발표는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긴장을 유발하는 상황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긴장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이는 발표자의 자신감과 효율성을 저해할 수

no-filter.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1) 2024.01.03
술을 끊으면 생기는 몸의 변화  (1) 2023.12.19
추위에 뼈가 시린 이유  (1) 2023.12.18
주말에 잠 몰아자기  (4) 2023.12.18
소변색과 건강상태  (1) 2023.12.13